본문 바로가기
아프지말기

태교에 정말 좋은 클래식, 클래식 효과 알고 태교하기

by Gil. 2017. 5. 24.
반응형

태교 클래식

안녕하세요. 건강한 여성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중인 Gil 입니다. 임신한 여성분들은 당연 태교에 관심이 많으실텐데요. 클래식이 당연 태교에 좋다는 얘기 들어보셨나요? 제가 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 클래식이 태교에 정말 좋을까하시는 분들에게는 그 이유를 설명해드리고 또 클래식의 효과와 어떤 클래식이 태교에 좋은가 하는 이유를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냥 무작정 클래식이 태교에 좋다라는 것보다는 한번 알아보고 듣는 것은 또 다르겠죠?


Gil's Fitness::태교에 정말 좋은 클래식 제대로 알고 태교하자




클래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나 인터넷을 보다가 한번씩 모짜르트 효과라고 들어 보셨을텐데요. 모짜르트 효과는 1993년 저널 사이언스지에 발표된 과학 연구에 의해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모짜르트의 1781년에 발표된 소나타를 들었던 10대의 청소년들이 다른 음악을 듣거나 클래식을 즐겨하지 않는 청소년보다 추리력을 물어보는 테스트에서 월등히 높은 결과가 나왔는데요.  또 다른 연구에서는 어린이들에게 클래식 음악을 연주하게 하고, 신생아에게는 클래식 음악을 계속해서 들려주었습니다. 그 결과 클래식을 듣지 않은 아이들보다 훨씬 더 차분한 경향을 보였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모짜르트의 음악이 멜로디 라인을 더 자주 반복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모짜르트의 효과는 그의 작곡 구조와 두뇌에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얘기하였습니다. 이 현상을 증명하고자 비엔나 대학의 심리학부팀은 1993년부터 모짜르트 효과를 증명하기 위해 모든 연구를 분석하였는데요 하지만 그 현상에 대한 명확한 증거는 발견하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는 모짜르트에 효과에 관한 연구가 40건이 있는데요. 또 다른 연구에서는 모짜르트 음악을 들었던 것보다 바흐의 클래식을 들었을 때 더 나은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추론한 결과가 사람들이 클래식으로 인한 두뇌에 소리로 자극을 받으면 더욱 좋은 효과가 나타난다고 추론하였는데요. 또 다른 연구결과에서는 모짜르트 클래식을 들은 후 IQ가 1.5포인트 증가하고 종이접기를 더욱 잘 따라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었다고 합니다.



#. 클래식이 아이들에게 끼치는 좋은 영향

음악은 우리의 두뇌에 특정 사고 방식에 생각하는 부분을 자극하는데요. 클래식 음악을 듣고 나서 아이들에게 직소 퍼즐을 맞추게 할 때 더욱 빨리 맞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럼 왜 이런 효과가 생겼을까요? 클래식을 듣고서 뇌에 자극이 가는 부분과 우리가 공간 추론을 위해 사용하는 뇌의 부분이 유사해서 그런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클래식 음악을 들을 때 바로 우리의 두뇌가 열리게 준비가 되게끔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열려있는 상태에서 뇌를 사용하게되면 더욱 집중도와 일의 처리능력에서 효과가 나타나는데요. 효과는 짧은 시간만 지속이 되는데요. 클래식음악을 듣고나서 약 1시간 뒤면 클래식 음악의 효과는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6개월 동안 피아노를 배운 어린이는 뇌를 활용하여 그냥 클래식을 듣기만 하였을 때의 효과보다 지속시간효과가 최대 30%까지 더욱 능력을 향상시켰는데요. 클래식을 듣는것도 좋지만 산모가 직접 클래식을 듣고 악기 연주를 하면 더욱 태교에 좋은 효과가 생기겠죠?


그럼 왜 악기를 연주하는것이 그냥 클래식을 듣는것과는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연구에의하면 음악을 연주할 때 뇌의 새로운 부분을 쓰기 때문에 음악을 들으면서 연주를 하게되면 뇌를 더욱 많이 활용하는것으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 왜 클래식 음악인가요?

바흐, 베토벤 또는 모차르트와 같은 작곡가가 '클래식' 이라고 부르는 음악은 록이나 가요와는 다른 음악입니다. 클래식 음악은 보다 복잡한 음악 구조를 가지고있습니다. 3개월 정도 된 신생아에게 계속해서 클래식을 들려주고 나중에 커서 클래식을 들려주었을 때 그 구조를 찾아내고 음악에 대한 거부감이 전혀 없었다고 합니다.


실험 연구자들은 고전 음악의 복잡성이 뇌를 더욱 활성화시켜준다고 생각하는데요. 따라서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은 다른 유형의 음악을 듣는 것 보다 훨씬 더 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 말은 다른 음악이 좋지 않다는 뜻이 아니라 클래식이 더욱 효과적이었지 다른 음악도 충분히 뇌를 자극시키는데 효과는 있었습니다. 그리고 음악의 효과는 상당히 긍정적이었는데요. 태교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클래식을 자주 들으며 악기 연주하는 것을 배우면 정말 태교에 좋은 영향이 끼친다는 말 기억하시면서 좋은 태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태교, 클래식, 태교에 좋은 음악, 태교에좋은클래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