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프지말기

목 아플 때 빨리 낫는 방법

by Gil. 2017. 7. 8.
반응형

목 아플 때

요즘같이 더운 날씨에 선풍기를 틀고 주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다음 날 아침이 되면 목이 칼칼하거나 건조해져서 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목을 그대로 방치하게 될 경우 인후염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요. 인후염은 주로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으로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못이 붓고 따끔거리는 통증이 대표적인데요. 이 통증은 대부분 인두부를 싸고 있는 점막의 염증으로 생기게 됩니다. 인두염을 일으키는 것은 감기나 독감 등의 바이러스, 세균, 환경적 요인등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그 가운데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한 경우는 전염성이 강하므로 가족들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고 식기, 세면도구 등을 함께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염 초기에는 인두의 이물감, 건조함, 마른기침 정도의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인후염 증상이 심해지면 가장 먼저 통증이 나타납니다.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정도로 못이 붓게 됩니다. 이어 고열, 두통, 식욕 부진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증상이 한 단계 더 심해져 염증이 후두까지 퍼지면 목소리가 쉬고, 귀밑까지 통증이 퍼지게 됩니다. 


인후염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급성 인후염은 일교차가 클 때 감기, 감염 및 열성질환, 신체적 과로 등으로 인해 나타나게 됩니다. 탁한 공기와 허약 체질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급성 인후염을 제 때에 치료해 주지 않으면 만성 인후염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만성 인후염은 급성 인후염의 재발과 지나친 흡연이나 음주, 과로나 자극성 음식의 잦은 섭취 등으로 유발됩니다. 피로할 때 더욱 심해지고, 저녁때가 되면 증상이 악화되는 양상을 뛰게 됩니다.


특히 목이 아픈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 습관 교정이 필요한데요. 금주와 금연, 개인 위생 관리, 적절한 휴식 등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의  꾸준한 실천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차를 마시는 습관이 인후염 예방이 특히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기관지에 좋다는 알려진 도라지를 평소에 섭취하면 기관지 질병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예전부터 도라지는 기관지를 보호해주고 회복 및 치유에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 특히 환절기 목감기에 좋다고 합니다. 도라지에는 비타민, 무기질, 사포닌, 칼슘 등의 유효성분이 풍부해 목이 아플 때, 편도선이 부었을 때 특히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 다른 치료법이자 예방법으로는 구강을 청결히 유지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입 속의 세균이 계속 증식하지 않도록 깨끗하게 유지해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좋은데요. 물의 양은 하루 2L정도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물을 많이 마시면 목의 염증이 희석되기 때문에 좋다고 합니다. 한꺼번에 마시는것 보다는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 습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고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몸살이나 발열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목이 아픈 이유, 인후통 원인, 목이 너무 아플때, 인후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