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프지말기

췌장암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 정리!

by Gil. 2017. 7. 16.
반응형

췌장암에 좋은 음식

췌장암은 일반적으로 다른 암에 비해 발견도 늦으며 그럴수록 환자와 가족, 의료진과 함께 방사선 치료와 항암치료 등의 힘든 치료를 잘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며 지속적인 치료가 이루여져야 하는데요. 항암 치료라는게 쉬운 치료가 아닌 만큼 신체적 불편감과 심한 불안감, 우울증, 분노를 느끼기도 합니다. 치료가 힘든만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여 하루라도 빨리 항암치료를 끝낼 수 있는게 좋은데요. 오늘은 제가 췌장암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암 검사법, 초기 증상 알아보기>



췌장은 소화액을 분비하는 곳이므로 췌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음식물의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게됩니다. 또 치료 도중에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구토, 오심, 구강 궤양 등으로 음식물을 쉅취하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충분하지 못한 영양 상태로 치료 효과를 저해할 수 있고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악화시킬수 있는데요. 환자에게 체중 변화와 탈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잘 지켜봐주셔야 됩니다. 음식의 관리는 특히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소화가 잘되는 부드러운 고열량의 음식을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췌장암 수술 후에는 인슐린 분비가 현저하게 줄어듦으로 인해  당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를 진단받은 경우 적절한 혈당 조절을 위해 치료와 함께 식이요법을 병행해 주셔야 됩니다.



우선 췌장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양파즙'이 있습니다. 경남도농업기술원은 경북대, 경상대와의 협력 연구를 통해 양파의 항암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였는데요. 암을 유발시킨 실험쥐에게 양파 추출물을 투여하여 결과를 냈을 때, 39.3%의 암세포 효소 작용 저해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천연의 항암제라 할 수 있는 양파는 양파즙으로 섭취하여 쉽게 효능을 볼 수 있는데요. 단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는 양파 껍질까지 째로 갈아서 만든 제품인지 확인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양파는 겉껍질 쪽으로 갈수록 약리성분의 양이 더 많다고 합니다. 양파는 부작용 없이 췌장암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음식이지만 특히 위장이 약한 분들이라면 주의를 하셔야 되는데요. 위장이 약한 경우 빈속에 양파즙을 섭취하게 되면 속이 쓰릴 수 있어 가능하면 식후에 섭취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두번째 음식으로는 '홍삼'이 있는데요. 홍삼은 연세대학교의 임상시험을 통해 항암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받았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실험용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항암제만, 다른 구릅에는 항암제와 홍삼을 함께 투입한 후 암세포를 이식하고 암이 발생하는지를 조사하였는데요. 그 결과, 항암제군에서는 57.3%에서 암이 발생하였지만, 홍삼군에서는 50%에서만 암이 발생해 홍삼이 암세포 생성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확인하였습니다. 시중에 파는 홍삼제품은 대부분 홍삼을 물에 달여 진액을 얻는 물 추출 방식의 경우 사포닌성분만 추출이 되는데요. 때문에 홍삼을 초미세분말로 갈아 홍삼분말을 통째로 제품에 사용하는 전체식홍삼 제조방식으로 제조한 식품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췌장암은 흡연이 쥐약이 된다고 하는데요. 흡연자의 경우에는 췌장암의 암세포 발생률이 비흡연자보다 2배이상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췌장암 극복을 위해서는 금연은 필수이겠죠? 또 췌장암에 좋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현미콩밥, 청국장, 도라지, 마늘, 미역등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짠음식, 달고, 간이되어 있는 음식은 꼭 피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췌장암, 췌장암에 좋은 음식, 췌장암 음식, 췌장암 관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