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프지말기

현대인들을 위한 수면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by Gil. 2017. 8. 13.
반응형

수면 부족

직장인이라면 정말 하루라도 잠을 푹 잤으면 좋겠다라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우리나라 성인 직장인 5명 중 1명은 수면부족, 수면에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대한수면의학회는 직장인 554명을 대상으로 수면 실태조사를 시행한 결과, 약 20%가 수면에 불편을 느끼고 있으며 평균수면시간은 6.6시간으로 미국인(7.75시간)에 비해 1시간 이상 부족해 만성적 수면부족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직장인의 19.5%가 수면에 상당히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 수면시간은 6시간 36분이었고, 잠자리에 누운 뒤 잠자기까지 평균 17분이 걸리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요. 잠자기까지의 걸리는 시간이 매우 짧은 것으로 수면이 부족하다는 근거를 뒷받침 해주고 있습니다.


졸림 때문에 1달에 1-3회 이상 주간 활동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56%에 달하고, 특히 졸음으로 인해 일을 끝까지 수행하지 못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41.3%였으며, 졸음으로 인해 직업관련 사고경험이나 교통사고 경험이 있는 사람은 12.6%로 나타났는데요.


또 직장인들에게는 잠을 자고 싶어도,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회식자리를 자주 가지게 되면서 더욱 낮은 수면시간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연말에는 계속되는 술자리 때문에 아침마다 눈을 뜨는 게 여간 고역이 아닌데요. 매일같이 천근만근 무거운 몸으로 하루를 시작하다 보니 컨디션을 회복하기도 쉽지 ㅇ않습니다. 물론 반가운 사람들과의 만남도 좋고 분위기를 내줄 술도 좋지만, 수면건강을 생각한다면 몇 가지 수칙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정말 푹 자고 싶을 때! 잠이 잘 오게 도와주는 음식

잠 잘자는법 이렇게만 따라하면 되요!

숙면이 진정한 보약이다. 숙면에 도움을 주는 스트레칭


#. 수면패턴 유지하며 조금 일찍 잠들고 조금 늦게 일어나기.

주말이 되면 기다렸다는 듯 평일에 부족해진 수면시간을 채우느라 몰아서 잠을 자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그런데 너무 늦게까지 잠을 자게 되면 몸이 가뿐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몸이 무겁고 종일 심한 무기력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밀린 잠을 보충하는 것에도 요령이 필요한데요. 주말이면 해가 중천에 뜰 때까지 늦잠을 자는 것보다는 약속이 없는 주말 저녁이면 다른 날보다 일찍 잠을 청하고 평일보다 조금 늦게 일어나는 정도로 보충하는 것이 수면리듬을 망가뜨리지 않고 가뿐만 월요일 아침을 맞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술은 숙면을 돕는 것처럼 보이지만, 수면의 질은 떨어뜨립니다.

술을 마시는 도중 잠이 들어버리는 주사를 가진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집에 오자마자 입은 옷 그대로 쓰러져 세상 모르고 잠드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보게되면 술이 숙면을 돕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우리 몸에선 밤새 알코올을 분해하는 대사활동이 일어나느라 수면의 질은 오히려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종일 간이 해독을 위해 일하기 때문에 다음날 아침에는 더욱이 피곤함을 느끼는데요.


또, 알코올의 각성작용 때문에 새벽녘 잠에서 깨어나 다시 잠들기 어려운 상황이 되거나, 이뇨작용으로 화장실 가는 횟수가 늘어 잠을 방해받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편안한 수면을 위해선 과음은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족한 수면은 10~15분 정도의 낮잠으로 보충해줍니다.

전날 늦은 시간까지 술자리를 지키느라 수면이 부족했다면 다음 날 정신히 흐릿하고 업무능력이 떨어지는건 당연합니다. 이럴 땐 낮잠을 통해 뇌를 쉬게 해 머리를 맑게 하고 피로감을 더어주면 업무 능률을 높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너무 긴 낮잠이나 4시 이후의 낮잠은 야간수면을 방해하므로 점심시간을 이용해 10~15분 정도의 낮잠을 취해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책상에 엎드린 자세는 척추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쿠션을 이용해 최대한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줍니다. 낮잠은 피로감을 해소해주는 것 외에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혈압을 낮춰주며 감정적으로도 안정된 상태를 만들어주므로 꼭 과음한 다음 날이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낮잠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잠이 부족할 때, 수면부족, 숙면 취하는 방법, 피로 회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