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튼튼해지기

요가와 필라테스 차이는? 어떤 운동이 나에게 맞을까?

by Gil. 2020. 2. 15.
반응형

날씨가 풀리고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새마음 새뜻으로 운동을 시작해볼까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운동을 시작해보려고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운동이 헬스, 요가, 필라테스 등등이 있을텐데요.

 

헬스는 확실히 덤벨과 바벨 그리고 기구를 이용하여 근육을 키우는 운동인 것은 알겠고, 요가와 필라테스는 그냥 얼핏 보기에는 닮은듯한 운동입니다. 여러분들은 필라테스와 요가의 명확한 차이점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요가와 필라테스의 차이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필라테스란?

필라테스는 독일의 스포츠 연구가 요제프 필라테스가 몸이 다친 환자의 재활 목적으로 만든 운동법입니다. 동양의 요가, 고대 로마 및 그리스에서 행해지던 양생법을 접목시켜 만든 것으로 반복된 동작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신체 운동 입니다.

 

필라테스가 요가와 다른점은 필라테스는 매트 위에서 운동하는 것 외에도 기구를 이용하여 운동을 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운동의 초점이 유연성과 근력을 기르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요가란?

요가는 마음과 몸을 정화시키는 운동입니다. 정신을 편안하게 하고 신체를 안정시켜 균형을 잘 잡을수 있도록 집중력을 키워주는 운동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요가는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을때 하면 좋은 운동법인데요. 몸에 수축과 이완을 하여 유연성을 키워주고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요가는 주로 매트 위에서 운동범위를 가지며 본인 신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자세를 취하며 운동을 합니다.

 

필라테스, 요가 어떤 운동을 선택할까?

- 요가는 신체 뿐만 아니라 마음의 수련에도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특히 호흡을 중요시합니다. 본인이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휴식을 취하고 싶을 때에는 필라테스보다는 요가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몸에 적당한 근육을 만들고 싶을 때에는 요가보다는 필라테스가 더욱 효과적입니다. 필라테스는 근육운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 몸에 유연성을 기르고 싶을때는 요가, 필라테스 두 운동 모두 유연성을 기르는데에는 효과가 좋은 운동입니다.

 

- 단순히 살을 빼고 싶을 때에는 요가보다는 필라테스가 같은 시간 대비 칼로리 소모량이 더 높습니다. 

 

- 둘 중 선택을 못 하고 있을 때에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요가와 필라테스 각 일일 입장권으로 어떤 운동에 더 적합한지 직접 해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두 운동 모두 각각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더 맞는 운동법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요가와 필라테스의 차이점을 간단히 설명해 드렸는데요. 두 운동의 차이점을 바로 알고 시작하면 조금 더 본인이 목표했던 기대치에 부합하면서 운동할 수 있겠죠? 항상 단기간의 효과보다는 꾸준히 해서 몸도 마음도 건강함을 유지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