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튼튼해지기

제대로 된 케겔운동 방법과 주의해야될 점

by Gil. 2019. 12. 8.
반응형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정말 중요한 운동법 하나를 소개 해드릴까 합니다. 요실금을 예방할 수도 있고 성기능 강화운동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남자가 이 운동을 하면 사정지연, 조루 방지, 발기부전 방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질의 조이는 힘을 강하게 만들어 성 생활 만족도를 높혀줍니다. 

 

바로 케겔운동인데요. 이 운동은 1948년 미국의 산부인과 아놀의 케겔의사가 최초로 개발한 골반저근 부위의 운동 방법으로 출산이나 노화로 인해 늘어진 골반근육을 강화시켜 요실금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된 운동법입니다.

 

요실금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올 수 있고, 특히 중년 이후의 여성, 신경질환 환자, 노인에게 특히 많이 나타납니다. 여성은 45-50세에 가장 많이 나타나고, 일반적으로 35~40% 여성이 요실금을 경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케겔운동은 필수인데요. 특히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하여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케겔운동 자세

 

1. 똑바로 누워 무릎을 세우고(양쪽 다리는 어깨 너비만큼 벌립니다.) 손은 배 위에 올리거나 하체를 지지하기 힘든 분들은 양 옆에 팔을 펴서 지지를 합니다. 그런 다음 하복부와 항문, 질에 힘을 줍니다. 5초간 유지 이후 힘을 풀고 이 동작을 5회 반복해줍니다.

 

2. 선 채로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린 후 두 손을 의자나 탁자 위에 올려놓고 양 뒤꿈치를 들어 항문과 질을 수축합니다. 5초 유지후 힘을 풉니다. 이 자세는 집에서 설거지를 하거나 티비를 보면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자세이기 때문에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시간이 될 때 반복해서 해주시면 좋은데요. 하루에 5분을 해도 괜찮고 3분을 해도 괜찮습니다. 대신 꾸준히 오랜기간동안 하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케겔운동의 효과는 요실금 예방, 성기능 강화 외에도 많은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괄약근을 조였다가 푸는 동작을 통해 배변장애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전립선 비대증이나 전립선염 증상이 개선이 되고 생식기 면역력을 증가시켜 성질환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 케겔운동을 하면서 주의해야할 점.

케겔운동을 할 때에는 주변 근육에 과도한 힘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질 근육이 아닌 허리부위나 엉덩이 고관절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한다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질 근육이 최대한 사용되도록 집중해서 운동을 해주셔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느슨하게 조였다가 느슨하게 풀어주는 방법으로 운동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