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프지말기

폐렴 초기증상 및 예방 방법 알아보기!

by Gil. 2020. 2. 27.
반응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우리의 모습을 많이 바꿨습니다. 거리에는 마스크를 안 낀 사람을 보기 힘들고 이제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게 일상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이번 바이러스가 전염성도 강하고 한 번 걸리면 사망에 이르기까지 치사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도 벌써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섰는데요.  사실 일반적인 감기도 바이러스 때문에 걸리게 되는 거지만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왜 위험한가하면 바로 코로나19에 걸리게 되면 폐렴을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바이러스입니다.

 

보통 폐렴은 감기가 심하게 걸리면 폐렴으로 바뀐다라는 말이 있는데 폐렴은 우리나라 10대 사망원인 중 5위를 차지할 만큼 굉장히 위험한 질환입니다. 특히 70세 이상 노년층 환자에서는 노인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할 만큼 사망률이 높은데요.

 

특히 중증 폐렴은 폐 뿐만 아니라 심장, 콩팥, 간 등 우리 몸의 주요 장기에 장기 부전을 일으키기 때문에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굉장히 위험한 질병입니다.

 

#. 폐렴의 초기 증상

폐렴초기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고열, 호흡곤란, 가래입니다. 38도 이상의 고열이 몇 일간 지속적이며 가래가 계속 들끓고 흰 가래가 아닌 누렇고 끈적거리는 가래가 나오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심한 감기라고 생각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가서 폐렴인지 아닌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특히 폐렴 초기에는 폐에 염증이 생겨 숨이 차는듯한 호흡곤란 증상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감기는 폐렴과는 다르게 열이 나더라도 잠깐 열이나고 해열제를 먹으면 열이 금방 떨어지고 몇 일동안 지속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폐렴은 해열제를 먹더라도 열이 떨어지지 않고 계속해서 지속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폐렴에 걸리게 되면 굉장히 고통스럽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폐렴에 걸렸다고 해서 모두가 위험한 것은 아닌데요. 평소 면역력이 좋고 건강한 경우 크게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폐렴에 걸린다 하더라도 자가치유가 되기도 하는데요.

 

경증 폐렴의 경우 약물치료만으로도 충분한 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중증 단계의 경우 상황이 조금 심각해집니다. 중증의 경우에는 바로 입원을 해서 집중치료를 해야하는데요. 입원치료를 하게되면 인공호흡기 또는 투석치료를 통해 집중치료를 하게 됩니다.

 

#. 폐렴 예방법

폐렴은 충분히 생활 속에서 예방이 가능한데요.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년층의 경우 바로 폐렴이 걸리기보다는 감기를 통한 폐렴으로 병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활 속 예방을 통해 충분히 폐렴을 막을 수 있습니다.

 

1. 올바른 손씻기

 

손을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충분히 손을 씻어줘야 하는데요. 한국인의 빨리빨리 습관이 굉장히 나쁜 습관입니다. 반드시 손을 씻을 때에는 비누를 통해 손 구석구석 씻어주고 흐르는 물에 충분히 헹구어준 후, 다 말리고 밖으로 나와야 합니다. 

 

손을 10초, 20초 동안 씻은 손과 30초 씻은 손의 세균을 비교했을 때, 손을 씻었따 하더라도 손에 균이 남아있을 수 있씁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을 씻을 때에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씻어줘야 합니다.

 

2. 건조함은 금물

 

호흡기 질환이 가장 쉽게 걸리는 환경이 바로 건조한 환경입니다. 우리 기관지는 점액질로 코팅이 되어있는데, 건조한 환경이 되면 점액질이 점점 말라 균이 들어가기 쉬운 환경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내 주변 환경을 항상 충분한 습도가 유지되도록 신경을 써야합니다.

 

겨울의 경우 날씨가 추워 온풍기를 오래 틀게되면 과하게 건조하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습도 유지를 위한 빨래 방안에서 말리기, 가습기 틀기, 평소에 비타민 가득한 과일 섭취, 물 자주 섭취하기 등으로 기관지 건강을 챙겨줍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쉽게 잠잠해 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점은 감기에 걸리지 않는 것이고 만약 내 증상이 폐렴 초기증상과 비슷하다면 집에 있지말고 바로 병원이나 보건소로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내 몸 건강은 내가 지켜야 됩니다. 어서 빨리 신종 코로나가 잠잠해 졌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