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씬해지기

보이차 효능 및 좋은 보이차 고르는법

by Gil. 2017. 10. 11.
반응형

보이차 효능 및 좋은 보이차 고르는법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따뜻한 차를 찾는 분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방을 분해시켜 다이어트 효과를 높혀줄 뿐만 아니라, 몸의 항산화 기능을 높여 노화를 막고, 숙취 해소까지 도와주는 건강차를 소개해 드릴까 하는데요. 바로 중국의 전통 명차 '보이차' 입니다. 



항산화, 다이어트, 숙취 해소에 특히 좋은 효과



보이차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카테킨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라는 말은 몸속에 생성되는 활성산소가 몸을 산화시켜 세포를 노화시키는데요. 이를 막아주는 것이 바로 항산화입니다. 카테킨은 이 외에도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충지 억제, 더욱이 암까지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까지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보이차의 항산화 효과' 연구에 의하면 보이차의 항산화 효과는 음식의 산화를 막기 위해 쓰이는 합성첨가제 보다 더욱 효과가 좋다는 연구결과까지 있을만큼 보이차의 항산화 효과는 높은 것으로 나옵니다.



다이어트 효과에는 보이차의 '갈산'이라는 성분에 의해 효과가 나타나는데요. 이 성분은 우리 몸의 췌장에서 나오틑 리파아제라는 효소의 활동을 막아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해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촉진하면 칼로리 소모가 많아져 다이어트 효과를 높혀주고 비만을 방지해 주는데요. 이 연구에 대해 일본과 프랑스에서도 보이차가 배와 허리 지방을 효과적으로 분해하고 체중 증가를 억제해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실제 보이차의 지방 분해 효과를 보면 중국에서는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꼭 보이차와 함께 먹는다고 합니다.



보이차는 숙취해소에도 특히 도움을 주는데요. 한 대학 연구결과에 따르면 술을 마신 학생을 두 그룹으로 나눠 시중에 파는 숙취음료와 보이차를 각각 마시게 하였을 때, 알코올 분해 속도가 보이차가 월등히 더 높았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보이차에서 나오는 추출물이 몸의 알코올 흡수를 방해하거나 알코올 분해를 촉진한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 외에도 한의학에서는 보이차는 성질이 따뜻한 차에 속해 위를 튼튼하게 해주고 숙변 제거효과가 있어 특히 변비환자에게 좋다고 하는데요. 보이차를 우려낸 물로 세수를 하거나 팩을 하면 피부 속 노폐물 촉진에도 좋다고 합니다.



#. 보이차 끓이는 방법

1. 다관에 보이차 2~3g 정도 넣고 처음 끓는 물을 넣고 바로 따라 버립니다. 이것을 세차라고 하는데 차에 쌓인 먼지, 이물질을 제거하고 차의 맛과 향을 순하게 해주는 과정입니다.


2. 그 후에 다관에 꽉 차도록 뜨거운 물을 부어 1분 정도 우려냅니다.


3. 2번째 우릴 때에는 점점 시간을 늘려 우려내며 10번 이상 우려내 마시면 됩니다.



#. 좋은 보이차를 고르는 방법

- 보이차를 고를 때에는 색을 봐야 되는데, 서서히 변한 검은색을 고르셔야 됩니다. 인위적으로 단기간에 검게한 색은 눈으로 봤을 때 티가 나기 때문에 구분해서 잘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 오래된 차는 들면 가볍습니다. 손으로 들었을 때 무게감이 거의 없는 것이 좋습니다.


- 차를 우려낸 다음 남아있는 찻잎을 엽저라고 하는데 엽저가 부드럽고 잘 찢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인위적이고 좋지 않는 차는 질기고 거칠어 잘 찢어지지 않습니다.


- 차를 시음을 하고 잎을 사면 되는데 상인들은 주로 진하게 우려내 주는데 진하게 우려내면 차의 본연의 맛을 느끼지 못합니다. 차를 연하게 우려 맛을 봐야 됩니다.


- 차의 맛이 달고 부드러우며 마신 후 뒷향이 좋아 더 마시고 싶은 느낌이 들어야 좋은 차 입니다. 지푸라기 같은 맛이 나는 보이차는 가짜입니다.


- 좋은 보이차는 서너 잔 마시면 이마와 등에 땀이 나 훈훈한 기운이 올라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