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씬해지기

면역력 키우기의 왕! 생강의 효능 정리글

by Gil. 2020. 2. 21.
반응형

생강은 외떡잎식물로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식물의 뿌리를 보고 생강이라고 부릅니다. 역사를 보면 2,500년 전에 중국 스촨성에서 처음 생산되었다는 기록이 있고 한국에서는 고려시대 이전부터 생강을 재배했다는 기록이 있을만큼 역사가 깊은 식물입니다. 

 

한방에서는 익히 우리 몸에 좋은 효과가 많기로 유명한데요. 오늘은 생강을 꾸준히 섭취했을 때 어떤 효능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염증완화 및 항산화 효과가 있다.

생강은 예로부터 향신로로도 많이 쓰였고, 대체의약품으로 쓰여왔습니다. 또 한 예로 중국의 성인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식사 때마다 생강을 섭취했다고 하는데요.

 

생강은 소화를 도와 속 메스꺼움을 줄이고 독감과 감기에 걸렸을 때 맞서 싸우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생강은 생으로도 먹거나 말려서 섭취를 해도 되고 가루를 만들거나 생강주스로도 마시고 생강의 독특한 향으로 음식 조미료로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 생강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기로 유명해서 식중독, 가래 및 균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질병에 쓰이는 천연 약제입니다.

 

2. 구역질, 메스꺼움을 줄여준다.

생강은 구역질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속이 안좋을 때 생강차를 마시면 메스꺼움이 줄어들고 구토를 완화시켜주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특히 초기 임산부한테 매우 좋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임산부에게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게 한 결과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이 크게 줄었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3. 근육통을 줄여준다. 

한 연구에서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들에게 생강을 11일 동안 하루 2g씩 꾸준히 섭취하게 하였더니, 그 결과가 운동한 사람들의 근육통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근육운동을 하면 근육에 젖산이 쌓이면서 근육통을 유발하는데,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면 항염증효과로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4. 혈당을 낮추고 심장병을 예방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생강을 매일 2g 섭취했을 때 나타나는 변화에 대한 결과가 있었는데요. 당뇨병 환자의 공복 혈당이 12%나 줄어들었습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은 상당한 큰 의미가 있는데요. 당뇨병 환자가 매일 식단관리를 하고 인슐린 주사를 맞는것은 여간 고통스러운 일이 아닌데요. 생강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위가 아플 때 좋다.

만성 소화불량인 사람들은 생강차를 자주 마시면 좋은데요. 생강이 위의 운동성을 높혀 소화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연구데 따르면 수프를 섭취했을 때 일반적으로 16분의 소화시간이 걸렸다면, 수프를 마시고 생강차를 마신 사람들은 12분의 소화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6. 생리통 및 암 예방에 효과

위의 1번과 같은 원리로 생리통 및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뇌 기능 향상 및 알츠하이머 예방

생강에 산화방지제와 생리활성 화합물로 뇌에 발생하는 염증반응을 억제해주는데요. 생강이 뇌 기능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기도 합니다. 한 연구에서 60명의 중년 여성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요. 생강을 꾸준히 먹은 집단군에서 단기 기억력이 더 좋게 나타났습니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생강인데요. 생강을 이용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진 것도 사실이지만 아직 덜 밝혀진 효과 효능도 무궁무진합니다. 특히 생강의 좋은점은 화학물질을 이용하지 않고 우리가 병균과 맞서 싸울 수 있는 자가면역력을 키워주는 식품이라는 점이서 좋은데요.

 

요즘같이 코로나바이러스로 어수선한 분위기에 생강으로 면역력을 키워 바이러스로 부터 내 몸을 스스로 보호해 건강을 지키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