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씬해지기

수영 효과 좋은점 8가지 알아보기

by Gil. 2017. 6. 6.
반응형

수영 효과

수영은 남녀노소 누구나 나이가 어린 친구던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던 쉽게 젭할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수영은 실내에서 하기때문에 1년 내내 날씨와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활동할 수 있는 최고의 운동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제가 여러분들에게 수영의 좋은점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기적처럼 몸의 변화를 일으켜주는 운동은 세상에 없지만, 굳이 그런 운동은 꼽자 한다면 수영이 그 후보에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영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좋은점이 많은데요. 특히 수영은 짧은 시간 내에 체력을 향상시키기에 좋은 운동입니다. 그렇다고 짧은 기간내에 체력을 키우고자 수영선수처럼 정말 열심히 훈련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1. 수영을 하면 두뇌를 더욱 활동적으로 만들어주는데요. 수영을 할 때에는 신체적 활동 뿐만 아니라 두뇌도 향상되는데요 수영을 할 때에 혈류를 증가시켜 산소를 더 많이 섭취하게 되는데요. 즉, 더 많은 주의력과 더 나은 기억 및 인지 능력을 키울수 있습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연구에 따르면 최소 가슴까지 따뜻한 물에 담구었을 때 뇌로가는 혈류량이 증가하여 두뇌 활동이 활발해 진다고 합니다.


#2. 수영은 아이들에게는 성취감을 주는 좋은 운동인데요. 한 연구에서 5세 미만의 7,000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실시 된 실험에서 젊은 나이에 수영을 시작한 어린이는 기술을 습득하고 수영을 하지 않는 동료들보다 빨리 자신들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였다고 합니다. 수영을 하지 않은 실험대상보다 문장 이해력과 수학 능력 또한 좋다고 합니다.


#3. 수영을 하게되면 기분이 좋아지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수영을 꾸준히 한 사람들은 하지않은 사람들보다 피곤함, 긴장감 및 기억력에 대해 월등히 높은 수치를 보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류마티즘, 섬유 근육통 또는 천식과 같은 질병으로부터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고 이미 관절염에 걸려있는 사람들에게는 하체 근육을 향상시켜 통증 완화에도 좋다고 합니다.


#4.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수영은 혈압을 낮추는 훌륭한 운동이 되는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10주 동안 고혈압을 앓던 남성과 여성에게 수영을 꾸준히 하였더니 심장 박동이 크게 줄어 혈압이 많이 낮아졌다고 합니다. 특히 과체중, 천식으로 힘들어 하는 분들에게도 수영이 효과가 좋은데요.


또 다른 연구에 다르면 1년동안 정기적으로 수영을 한 후 고혈압 환자는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인슐린 수치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5. 수명을 향상시켜줍니다. 한 연구에서 20-90세 사이의 40,000명 이상의 남성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는데요. 수영을 꾸준히 한 사람은 꾸준히 하지 않은 사람보다 사망 위험이 50% 더 낮았다고 합니다. 


#6.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연구진은 심장 혈관 기능을 증가시키고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있어서 사이클링과 마찬가지로 효과적이며 때로는 수영이 더욱 효과가 좋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허리 통증을 줄이는데 좋습니다. 진통제보다 허리통증 줄여주는데 더욱 좋은것이 바로 수영인데요. 연구에따르면, 허리 통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 일주일에 적어도 두번 수영을 한 환자의 허리통증이 확연하게 줄었다는 연구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6개월 동안 한 환자는 허리통증의 90%가 줄었다고 합니다.


#8. 수영은 평소에 많이 쓰지 않는 관절을 사용하고 근육을 사용하여 관절염 예방에 좋으며 연세가 많으신 분들에게는 평소에 달리기를 하더라도 전혀 두려워하지 않고 쉽게 달리기를 할 수 있는 튼튼한 관절을 만들어주는게 바로 수영입니다.


수영, 수영효과, 수영 좋은점






반응형

댓글